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주 오설록 차 중 화산우롱차를 마시고..

건강

by 심장과영혼 2022. 11. 27. 14:00

본문

728x90
반응형

오설록 차를 선물받았습니다.

포장을 여니 색색의 아름다운 색의 소포장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화산우롱차를 꺼내보았습니다.

포장이 이쁘네요.

뜨거운 물을 부으니 이렇게 차가 우러납니다. 

 

어쩌면 저렇게 포장과 비슷한 색의 차가 나오는지 너무 색이 이쁩니다. 

 

맛을 한번 봅니다.

이 맛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요?

 

쌉싸름하면서도 따뜻하여

몸을 덥히네요

 


 

위키백과에서 우롱차를 찾아봅니다. 

 

우롱차(, Oolong tea)는 중국 남부 푸젠성 및 광둥성, 그리고 대만에서 생산되는 의 일종이다

한국어 한자음으로는 오룡(烏龍)이며 우롱은 오룡의 표준중국어 발음(Wūlóng)이다.

차잎의 산화 도중 가열로 산화를 중지시켜 20~60%정도의 산화도를 가지게 한 반산화차이며, 산화도가 낮은 우롱차는 차를 청차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산화하지 않은 보이차를 이르는 청차와는 다른 것이다. 

 

녹차와 홍차의 중간정도 되는 차이다.

녹차는 차잎을 수확한 직후에 가열하여 산화 과정이 없고,

홍차는 수확한 차를 건조 보관하여 산화시킨다.

 

여기서 산화는 차 잎에 자체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효소로 산화됨을 말한다. 우롱차는 섭취하는 음식의 지방 흡수를 억제해 지방의 배출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6-8월에 새로 난 차잎을 따서, 햇볓에 쬐어 시들게 하는 쇄청작업을 한 뒤 실내로 옮겨 쌓아놓고 뒤집어 주면서 차 잎 자체에 있는 효소에 의해 산화되게 만든다. 이후 솥에 덖거나 증기로 쪄서 더 이상 산화되지 않게 한 뒤 잘 비벼서 말려주면 완성된다. 철관음의 경우 비비는 대신 포대자루에 넣은 다음 수십 분간 쉬지 않고 돌바닥에 패대기친다. 철관음은 우롱차 중에서도 10%정도밖에 나오지 않은 희귀한 차잎이다. 보통의 우롱차보다 영양 성분의 함량이 많아, 알칼리도도 높게 되어 있다.

우롱차를 우려낸 빛깔은 은은한 연녹색이나 엷은 황색에서 진한 오렌지빛까지 다양하며,[그 향이 매우 복잡하고 독특하며 좋다. 꽃향이나 감귤향 등의 여러 향이 복합적으로 얽힌 향을 낸다. 우롱차의 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주 많다. 생산된 계절, 제작 공정이나 산화 정도. 특히 찻잎 시들리기와 비비기에서 큰 성격이 판가름나는 편이지만, 일반인의 상상 외로 차나무의 변종 자체가 많은 편. 왠지 찻잎에서 날 수 없을 것 같은 향이나 맛이 나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전통적인 고급 우롱차 중에서는 단 하나의 모수(母樹)에서만 채엽/생산이 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를 단총차(單叢茶)라 한다. 가격이 높고 생산성이 지극히 낮기 때문에 현대에서는 모수를 꺾꽂이하여 개체를 불려 생산하는 방법을 쓴다. 단총차의 대명사가 대홍포 또는 봉황단총.

 


목감기가 걸려서 힘들었다가, 이제 나아지고 있는데 아 차를 마시고 힘이 나기를 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