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화(Liver Cirrhosis)의 원인과 증상, 치료 그리고 예방

2022. 6. 19. 17:45건강

728x90
반응형

정의

만성 간질환의 마지막 단계로 간세포의 손상에 대한 치유반응으로 간에 흉터가 쌓이는 섬유질 변성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간경변증이란 섬유질 변성이 진행되면서 간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말합니다.
 

원인

우리나라에서 간경변증의 주요요인으로는 만성 B형간염이 70%정도로 가장 많고, 그 다음에는 C형간염과 알코올성 지방간입니다. 그 외에도 자가면역질환에 의한 간질환, 비알코올성 지방간, 철의 대사장애로 인한 혈색소 침착증 등이 있습니다.
 

증상

간경변증 초기에는 무증상이나 피로, 식욕부진과 오심, 체증감소, 피부에 거미모양 혈관종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후기에는 간이 빌리루빈을 제거하지 못해 눈과 피부가 노랗게 일어나는 황달, 복강내에 체액이 축척되는 복수, 복수에 염증이 생기는 자발성 세균성 복막염, 간성혼수, 식도 정맥류 출혈, 하지 부종과 같은 합병증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진단/검사

간경변증 발생의 원인이 되는 인자(만성 B형 간염, 만성 C형 간염, 과도한 음주 등)가 있는 사람에게서 문맥 고혈압의 징후가 있을 경우 간경변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신체검진이나 복부 초음파 검사상 복수 또는 하지 부종, 비장의 비대 등이 관찰되거나, 내시경 검사에서 식도정맥류로 나타나면 문맥 고혈압의 징후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가장 확실한 진단은 간의 조직검사를 통해서 내릴 수 있지만 간경변증의 진단을 위하여 조직검사를 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 신체검진
-근위축, 거미 혈관종, 손바닥 홍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부 촉진상 간이 작고, 단단하게 만져 질 수 있습니다.

● 임상 검사
- 간기능검사, 혈액 응고 검사, 알부민 수치 등의 검사들에서 이상수치를 나타냅니다.
- 빈혈과 혈소판 감소증이 자주 관찰됩니다.
- 황달지수(빌리루빈)가 상승합니다.
- 신장관련 수치(BUN, Cr)의 상승은 탈수나 간신 증후군을 나타냅니다.

● 영상검사
-초음파검사를 통해 복수를 발견하고 간과 담관의 해부학적 이상을 감별합니다.
-컴퓨터단층촬영(CT)를 통해 간과 비장의 모양, 간경화 특징, 문맥 고혈압 등을 잘 관찰할 수 있습니다.
-상부위장관 내시경검사를 통해 식도정맥류의 존재 여부를 확인합니다.

 

치료

가장 중요한 원인인 만성 B형간염과 C형간염에 대해서는 매우 효과적인 약제들이 이미 개발되어 있으므로, 간경변증의 초기에 잘 치료하면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복수가 생길 경우 이뇨제를 사용하여 증상을 조절하며, 이 방법이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반복적으로 복수를 뽑아주게 됩니다. 심한 간경변의 경우에는 간이식을 통해 완치에 이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떤 원인이든 금주가 매우 중요합니다.
 

경과/합병증

우리나라 전체 간경변증 환자의 5년 생존율이 68%인 것에 반해 복수, 식도정맥류 출혈, 간성뇌증과 같은 합병증이 처음 나타났을 때부터의 5년 생존율은 20~40%정도로 매우 불량합니다.
간 기능 저하와 문맥 고혈압으로 인해 간성뇌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장의 기능도 저하될 수 있습니다.
간기능 악화가 지속되면 간암이 발생하게 됩니다.

 

예방/생활습관

● 예방

간경변증은 위험 인자를 제거하는 것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 B형 간염예방 백신을 접종하고
  • C형 간염에 감염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 과도한 음주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 식이

간경변증은 중요한 항산화제인 비타민이 부족하므로 환자는
 
  • 신선한 과일, 야채, 곡물 등이 풍부한 식사를 해야 합니다.
  • 의약품, 한약, 건강식품 등은 간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하여 복용 여부를 결정하도록 합니다.
  • 짠 음식을 섭취하면 복수가 생겨 불편해질 수 있으므로, 몸이 붓거나 복수가 있는 경우에는 가능하면 싱겁게 먹도록 합니다.

● 운동

운동은 문맥압을 상승시키고 정맥류 출혈의 위험을 증가 시키므로 의사와 상의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