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프로젝트의 공수 산정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공수산정을 위해서는 일단 기본으로 들어가는 인력부터 생각해보어야 합니다.
늘 그렇듯 우선은 기간이 중요합니다.
기간이 늘어날수록 기본 인력들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PM :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인력
PMO의 주된 업무는 PM을 도와서 각종 회의, 계획, 기록들을 하는 일입니다.
프로젝트가 복잡할수록 더 많은 PMO인력이 필요합니다.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일중의 하나는 바쁜 PM을 대신하여 한 주 앞, 몇주 앞을 내다보는 일입니다.
개발자들이 지금 현재를 살고 있다면, PMO는 몇 주 앞을 내다보고 이에 대한 자원관리나 스케줄링을 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의 성격을 규명해야 합니다.
1) 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
이런 경우에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하여 분석하여 필요한 개발 자원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것입니다.
하나의 시스템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서버구성, 네트웍 구성, 서버단 프로그램 개발, 프론트 프로그램 개발, 연동 모듈 개발, API개발, 화면 기획, 서드파티를 이용한 개발, 배치 개발, 모바일 개발(안드로이드 개발, 아이폰 개발) 등의 역할로 나누어 집니다.
DB의선택에 따라 DBA, DA 등이 필요합니다.
화면의 기획을 위해서는 기획자가 필요합니다.
테스트를 담당할 사람이 필요합니다.
개발을 완성한 후 성능테스트를 해야 하는 경우라면 성능테스트 소프트웨어와 담당자가 필요합니다. 보통 새로 만들어지는 시스템의 경우는 필수적입니다.
2) 기존 시스템에 기능을 추가하는 경우
기존시스템에 기능을 추가하는 경우에는 다소 간단합니다.
추가되어야 하는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요소(서버, 네트웍, 프로그램 등)들을 정리하고 이에 대하여 각각의 재원의 필요량과 이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인력들의 필요량을 찾아 내어야 합니다.
3) 기존 시스템이 있는데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고 옮겨가는 경우
이 경우에는 기존 시스템을 분석하는 공수와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하는공수, 그리고 기존 시스템의 데이터를 새로운 시스템으로 옮겨야 하는 공수가 추가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마이그레이션 공수입니다.
이 마이그레이션 공수에는 또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을 만드는 공수와 함께 기존데이터에 대한 클린징 및 정제를 위한 공수가 또 추가되어야 합니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달성해주기 위해서 어떤요소가 필요하고 그 요소를 개발할 개발자가 어떤 성격이고, 얼마나 필요한지를 정해야 합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자원의 예상은 추정입니다. 프로젝트는 1개월이 지날때마다 요구사항의 3%이상이 변하게 되는데, 우리 IT환경은 최초에 설정한 프로젝트 금액에서 변함이 없기 때문에 PM을 맡은 사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게 됩니다.
또한 PM은 프로젝트의 전권을 맡은 사람이지만, 실제로 회사내에서는 전권을 가진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늘 자원의 부족과 일정의 변경, 요구사항의 변경에 민감할 수 밖에 없고 이는 모두 다 PM을 기피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부연드려 말씀을 드리면 이런 식의 접근 방법과 FP를 통한 접근 방법이 있습니다. FP를 통한 접근방식은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보통은 사용자의 눈에 보이는 화면)을 구현하기 위해서 어떤 기능이 필요할지 정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표준화된 방법을 통해 공수를 추정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FP계산방법은 아주 금액이 크게 나오는 경향이 있어서 결국은 예측이 오버피팅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위에서 말한 접근방법과 함께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처음에 개발을 시작할때의 FP와 종료시의 FP를 비교하여 얼마나 더 기능이 추가되고 감소하였는지를 비교해보는데 유용한 접근방법입니다.
프로젝트의 리더들에게 격려를 드립니다. 화이팅!
2022.01.27 - [IT/프로젝트 관리] - IT프로젝트의 공수 산정하기(1)
IT프로젝트의 공수 산정하기(1) (0) | 2022.01.27 |
---|---|
프로젝트의 범위 설정 (0) | 2022.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