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봄꽃과 함께 애플페이를 서비스 시작을 기다리며

2023. 2. 4. 15:55시사

728x90
반응형

 

 

 

 

23년 2월 3일 금융위원회는 "관련 법령과 그간의 법령 해석 등을 고려해 신용카드사들이 필요한 관련 절차 등을 준수해 애플페이 서비스 도입을 추진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는 3월 애플페이가 한국에 상륙합니다.  국내에선 압도적인 갤럭시 스마트폰의 점유율, MST(마그네틱보안전송) 위주의 결제 환경이지만  현대카드에 이어 여러 주요 카드사들이 빠르게 가세하는 흐름이고, 젊은 층의 아이폰 선호가 높아지는 만큼 예상 밖의 파급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페이의 국내 파트너였던 현대카드가 관련 서비스를 처음으로 출시할 예정이며, 카드업계 1위 신한카드를 비롯해 다른 카드사들도 뒤따라 가세할 전망입니다.

삼성페이

 

국내 간편결제 시장에서 삼성페이의 위상은 절대적입니다.  2015년 출시 후 7년 만에 사용자 수 1600만명, 누적 결제금액 182조원의 성과를 거뒀습니다. 4일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1월 삼성페이의 MAU(월간활성사용자수)는 1608만명입니다. 카카오페이는 237만명, 네이버페이는 54만명(이상 안드로이드 기준)에 머물렀다.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는 2018년부터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QR·바코드 결제' 방식이 여전히 시장에 안착하지 못했습니다.

삼성페이의 최대 흥행 요인은 '범용성'입니다. MST 방식과 NFC(근거리무선통신) 방식을 모두 갖췄는데, MST는 실물 카드를 긁어야 발생하는 자기장을 스마트폰에서 자체적으로 발생시켜 카드 정보를 전달하는 식입니다. 국내 대부분 가맹점이 MST 단말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페이 출시가 임박했다'는 풍문이 돌았던 지난해 말부터 삼성페이는 도어록 오픈, 모바일 면허 서비스 등 기능을 고도화했고, 모바일 신분증이나 각종 티켓을 삼성페이에 탑재하는 내용의 광고도 개시하였습니다.. 삼성페이 광고는 2019년 이후 3년 만의 일이었고, 더욱이 갤럭시Z4 시리즈와 갤럭시S23 사이의 단말기 공백에 광고 물량을 투입한 것도 이례적이었습니다. 애플페이의 영향력 확대 이전에 결제는 물론 생활 편의 서비스로서 차별화하며 확고한 시장 우위를 과시하려는 전략으로 읽힙니다.

 

 

애플페이


애플페이는 NFC 결제 방식만 지원합니다.  작년 기준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 290만개 가운데 NFC 기반 단말기를 보유한 곳은 전국 편의점,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스타벅스 등 약 10%에 불과합니다. 업계에선 애플페이가 삼성페이처럼 대중화되려면 최소 80% 이상의 가맹점에 NFC 결제 단말기가 설치돼야 한다고 봅니다. 문제는 비용이지만, 구매력 높고 충성도 높은 애플매니아들의 수요를 절대 놓치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주요 카드사들이 일제히 가세하면서 비용 분담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미 현대카드는 NFC 결제 단말기 설치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입니다.

또 애플이 요구할 수수료(0.1~0.15% 수준)가 카드사에 부담이라는 관측이 나왔지만, 카드사 간 신경전이 거세지면 중요 변수가 되지 않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선 카드사 선택권이 넓어진 것도 호재입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아이폰 등 애플 제품에 대한 로열티가 상당한 것도 눈여겨볼 대목입니다. 삼성페이의 편리함 때문에 갤럭시를 택한 이용자가 많은데, 애플페이가 나오면 언제든 아이폰으로 갈아탈 수 있다는 요인도 있습니다.

 

 

국내시장 스마트폰 점유율

 

국내 스마트폰 점유율에서 애플은 25%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로 구매력이 좋은 집단과 젊은 집단이 애플폰을 좋아하는 만큼 애플페이가 도입되면 아이폰의 보급율도 늘어나리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젊은 층을 제외하고는 지금도 결제가 힘들지 않은데 , 결제의 편의성을 위해서 폰을 바꾸려고는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냥  애플폰으로 할수 있는 것이 하나 더 늘었다고 하는 것을 매니아들은 만족해야 하겠습니다.

 


나날이 더 좋아지는 세상이 될 것입니다. 더 나아지는 세상을 위해 함께 노력해 가시죠.

 

728x90
반응형